☞휴게실/꽃.식물

칼리안드라(Calliandra)

가마실 2023. 5. 31. 10:14

칼리안드라(하와이자귀나무)

 

남아메리카 지역이 원산지인 나무로 홍자귀, 하와이자귀나무, 복자귀, 분홍자귀 등의 여러 이름으로 불리네요.

학명이 calliandra haematocephala (칼리안드라 헤마토세팔라)인데 그대로 불리기도 합니다.

봉황목 이라고 나무의 잎은 비슷한데 꽃차례는 다르네요.

꽃은 우리의 자귀나무 꽃과 비슷한데 빨간색, 분홍색, 흰색 등으로 피는 듯합니다.

 

에코리움 열대관 밑으로 내려 가는데 물보라가 낀 듯한면서 카메라에 성에가 끼는데 붉은 꽃이 보이더군요.

언젠가 열대지방 여행시에 만났었던 꽃과 비슷한데 딱 한송이가 피어 있어요.

잎이 자귀나무와 같이 달리는 종류와 넓고 긴 타원형의 잎이 달린 품종이 있는 듯합니다.

 

 

 

 

 

 

 

 

 

 

 

 

 

분류 : 쌍떡잎식물 장미목 콩과 미모사아과의 상록성관목.
분포 : 볼리비아, 브라질 남동부, 우루과이, 아르헨티나 북부 (학명 : calliandra haematocephala Hassk)
서식 : 관상용 온실재배 (크기 :  높이 1~5 m  정도)

 

칼리안드라는  자귀나무와  꽃이 비슷하게 피는 관목이다.
영명은 Powder Puff (파우터퍼프),  Red Calliandra (레드 칼리안드라)이다.
일반적으로 홍자귀, 하와이안 자귀나무, 복자귀, 분홍자귀, 붉은분첩 등으로 불린다.리나.
나무는 곧게 서고 가지를 치기도 한다. 높이 1~5 m 정도 까지 자란다.

은 우상복엽이고 전형적인 콩과식물의 잎으로 5~10쌍의 소엽이 마주 달린다.

잎자루 하나에 2개의 잎이 난다.

 

은 여름~초가을까지 빨간색, 분홍색, 흰색 등으로 길고 머리카락같은 수술이 많이 달려 핀다.

우리나라의 자귀나무와 비슷한 형태로 꽃이 피는데 꽃이 아름답다.

속명인 칼리안드라는 '아름다운 수술'이라는 뜻이다.

 

열매는 꼬투리 형태이다.

건조지역 혹은 반건조지역에서 자라고 물에 침수되어 공기가 부족해지면 죽는다.

질소고정능력이 있어 토양의 질을 개선하며 열대지방에서 관상수로 흔히 심는다.

남 아메리카 원산지이며 볼리비아, 브라질 남동부, 우루과이 , 아르헨티나 북부 등지에 분포에 분포한다.

 

흰색의 꽃이 피는 것은 calliandra haematocephala 'Alba' (헤마토세팔라 '알바')하고 영명은 White Powderpuff이다.

잎이 넓고 긴 타원형인 것은 칼리안드라 에마르기나타(Calliandra emarginata )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