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로등/자유공간

아름답게 늙는다

by 가마실 2024. 6. 5.

[아름답게 늙는다]

 

 

“나이를 먹을수록 마음이 더욱 더 젊어진다. 항상 자~ 지금부터 다하고 힘차게 전진한다. 이것이 진정한 건강이고 참된 장수(長壽)다!”

 

늙는다는 본래 의미는 무엇일까? 그것은 젊은 날을 떠올리며  감상에 젖는 시기 같은 것이 아니다.

 

가장 장엄하고도 유연하게 빛나는 저 붉은 저녁노을처럼 가장 충실한 삶을 도모해야 할 인생을 총 마무리하는 때가 아닐까?

 

모든 것은 자신의 마음을 어느 방향으로 향하느냐? 에 달려있다. 노화를 단순히 죽음에 이르기까지 쇠퇴하는 시기로 보느냐? 아니면 인생을 완성하면서 총 마무리하는 때로 보느냐?

 

늙는 것을 인생에 내리막으로 보느냐? 오르막으로 보느냐? 에 따라 같은 시간을 보내도 인생에 풍요로움은 하늘과 땅 차이다.

 

인간은 누구나 육체적으로는 반드시 늙는다. 젊을 때처럼은 살 수 없다. 병에 걸리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건강을 위해 현명한 지혜가 필요하다.

 

그러나 더 열심히 일 하자! 사람들을 위해! 미래를 위해! 라고 항상 앞을 향해 계속 전진하고자 하는 마음을 마지막까지 잊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그 마음속에 활력 넘치게 장수하는 비결, 건강하게 사는 비결이 있다.

 

 

<아름답게 늙는 지혜(智慧) 23가지>

 

01. 자신의 고통이 세상에서 가장 크다고 생각하지 말라.

02. 젊음을 시기하지 말고 젊은 사람을 대접하라.

03. 젊은 세대는 나보다 바쁘다는 것을 명심하라.

04. 손자들에게 무시당해도 너무 섭섭해 하지 말라.

05. 모두가 친절하게 대하면 내가 늙었다는 것을 자각하라.

 

06. 입 냄새. 몸 냄새에 신경 쓰고 화장실을 사용할 때는 문을 꼭 닫고 잠가라.

07. 신변의 일상용품은 늘 새것으로 교체하라.

08. 여행지에서 죽는 한이 있더라도 여행은 많이 할수록 좋다

09. 체력과 기력이 있다고 다른 노인들에게 뽐내지 마라.

10. 죽음에 대비하는 것이다. 사람은 포유류 중에서 가장 오래 사는 종이다. 그러니 나이 들면 선선히 마음을 비우며 죽음을 ‘대비’하는 것도 좋은 것이다.

 

11. 새로운 기계 사용법을 적극적으로 익혀라. 사용법이나 설명서를 읽어 보려고도 않고 미리 포기한다. 시도도 하지 않고 포기하는 것은 노화의 전형이다.

12. 칭찬하는 말도 조심해야 한다. 여러 명이 있는데서 한 사람만을 꼬집어 칭찬을 한다면 오히려 역효과를 낼 수 있다.

13. 평균수명에 이르면 공직에 오르지 않는다. 평균적으로 70세 이상이면 솔직히 언제 죽을지모른다. 나이 60이 넘으면 젊은 나이가 아니므로 항상 젊은이들에게 양보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14. 노인이라는 사실을 실패의 변명거리로 삶지 말라.

15. 잘못을 인정해야하고 일이 느리면 임금도 느린 만큼 반만 받아야한다.

 

16. 낡은 것은 새로운 것으로 바꿔야 한다. 신변소품은 가급적 새로운것으로 교체하는 것이 정체된 자신에 활기를 준다.

17. 거지 근성을 버려라. 노인들은 갖고 있는 돈을 쓰지도 않고 궁색하게 살다가 가는 경우가 많다. 사회가 주는 것은 무엇이든지 받고 보자는 거지근성은 버리는 게 자기를 위해서도 좋다.

18. 뭔가 실패라던가 유감이라는 말은 하지말자.

19. 깨끗한 집에서 뽀송한 이불을 덮고 균형 있는 식사를 한다면, 그야말로 성공한 일생이다.

20. 배우자나 벗이 먼저 죽더라도 태연 하라. ‘나와 몇 십 년 동안 같이 지내주고 살아줘서 고마워!’라고 마음으로 감사하면 된다.

 

21. 지나간 이야기는 정도껏 한다. 왕년에 라는 말을 자주 하는 것은 상대를 지치게 하거나 관심을 잃게 한다.

22. 살만 큼 살았으므로 언제 죽어도 괜라. 어차피 죽음도 누구나 겪게 될 삶의 일부이다. 죽음에 대한 마음의 보따리를 미리 미리 싸두는 것이다. 죽음을 맞이하는 태도가 달라질 것이다.

23. 노년의 가장 멋진 일은 사람들 간의 화해이다. 늙어 화를 내면 추해진다. 화문(禍門)에서 복문(福門)으로 들어가는 길이 화문(和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