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로등/자유공간

늙지 않을 인간(人間) 없다

by 가마실 2023. 10. 25.

[늙지 않을 인간(人間) 없다]

 

 

태어난 사람은 일찍 죽지 않은 한 모두 매일 매일 늙으면서 어느 날 삶을 마치게 됩니다. 아주 당연한 사실이지만 결코 늙지 않는 사람은 없습니다.

 

사는 방법과 자신의 관리법에 따라서 늙음의 시차도 생기고 삶의 마침 시간도 다릅니다. 젊은 사람들은 자신은 결코 늙지 않고 죽지도 않을 것 같은 기분으로 살지만,

 

어느덧 자신도 역시, 늙고 있다는 것을 실감하는 데 오랜 시간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객관적으로 보기에 곱게 늙는 사람과 아니게 늙는 사람이 있음을 부정할 수 없습니다.

 

고운 늙음과 무섭고 험한 늙음은 자신이 살아온 사랑의 고운 심성과 그렇지 않은 역사가 만든 결과입니다.

 

늙는 것은 삶의 소중한 과정입니다. 사랑하는 고운마음으로 성실하고 검소하게 살며 감사할 줄 알아야 품위 있는 노인의 모습으로 곱게 늙어 갈 수 있는 것입니다.

 

늙는 것은 자연의 섭리기에 기왕이면 곱게 늙고 멋지게 늙어야 합니다. 늙어가면서 추(醜)하고 험한 얼굴을 만들지 않으려면 고운 사랑의 마음을 듬뿍 가지고 살아야합니다.

 

질투하고 미워하며 원망하고 불평하면 추하고 밉게 늙을 수 있는 확률이 많아집니다. 살아온 사랑의 역사적 생각이 늙은 모습에 반영되고 나타납니다.

 

늙어갈수록 마음을 곱게 가지고 사랑하는 마음으로 자기관리에 최선을 다하는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합니다.

 

품위를 지키며 곱게 늙으려면 사랑과 감사를 기본으로 깔고 인생의 깊은 성찰로 자신을 더 잘 관리해야 합니다. 늙음을 인정하고 받아드리고 사랑하고 감사하는 고운 마음으로 자신을 무장하는 것입니다.

 

 

사랑하는 마음과 감사하는 심성을 가지면 세상이 모두 고와 보이고 늙어가는 자신도 자연의 순리에 따르는 멋진 모습으로 긍정하게 됩니다.

 

늙지 않을 수 있는 사람은 하나도 없습니다. 늙는 다는 것은 하늘의 뜻이고 준엄하고 공평한 시간의 선물입니다.

 

자연의 질서와 하늘의 섭리에 순종하고 따르면 곱게 늙을 수 있고 즐겁고 행복할 수 있습니다. 늙은 것이 정상이고 늙어야 즐겁고 행복합니다.

 

모든 사람이 늙지 않는다면 지구가 감당할 수 없는 큰 재앙이 되고 말 것입니다. 늙는 것은 성숙해지고 익어가는 것이고, 삶의 진미를 알아 가는 아름다운 과정인 것입니다.

 

품위를 지키며 멋지게 늙어가는 것은 하늘의 축복입니다.<다래골 著>

 

<노년(老年)을 지혜(智慧)롭게 살기>

 

01. 집에서 누워 있지 말고 끊임없이 움직여라. 움직이면 오래살고 누워있으면 일찍 죽는다.

 

02. 하루에 하나씩 즐거운 일거리를 만들어라. 하루가 즐거우면 평생이 즐거울 수 있다.

 

03. 돈이 들더라도 젊은 사람들과 어울려라. 젊은 기운이 유입되면 활력이 넘치고 오래살수 있다.

 

04. 성질을 느긋하게 가지고 여유 있는 모습을 보여라. 조급한 사람이 언제나 손해보고 세상을 먼저 떠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