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로등/자유공간

꽃다운 즐거운 인생(人生)

by 가마실 2024. 5. 20.

[꽃다운 즐거운 인생(人生)]

 

 

그동안 얽매인 삶, 해방되어 여유로운 60-70대에 건강을 잘유지해서 자유를 찾아 기쁨도 누리고,

 

커피 한잔에 고독을 나누고, 우정도 나누며, 산에도 가고, 바다에도 가고, 여행도 함께 할 수 있는 그런 친구 있으면 당신의 남은여생은 매일 기쁘고 즐겁겠지요!

 

암! 그렇고 말구요. 산이 좋아 산에 가고 커피 한 잔 하자고 하면, 서슴없이 만날 수 있으면 최상이지요.

 

60-70대는 몸을 돌보면서 그동안 못했던 활동을 할 수있어 일생 중 가장 보람된 시기가 될 것입니다.

 

눈이 오나, 비가 오나, 바람이 부나, 언제 어느 때나 아무 거리낌 없이 할 수 있어 인생 최상의 전성기이지요.

 

의욕 넘치는 활력으로 남은 세월 즐거움으로 가꾸어 갈 수 있기에 60-70대는 참으로 행복한 시기입니다.

 

인생의 결실, 황금기입니다. 이를 놓치지 마시고, 멋지게 활용합시다.

 

<아름다운 노년(老年) 생활(生活) - 적극적(積極的)으로 참여(參與)하라>

 

노인이 되면 활동이 줄어들 수밖에 없다.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활동영역이 좁아진다. 외출이 번거롭게 느껴지고 집안에 칩거하게 된다. TV 나 소파에 앉아 있는 시간이 많아진다.

 

이런 생활이 노년의 참모습일 수는 없다. 사교모임, 문화 활동, 봉사활동, 어느것이거나 적극적으로 참여하라. 그것이 삶의 활력을 갖게 할 것이다.

 

 

먼 곳의 여행이 아닐지라도 외출은 우리의 정신과 육체에 고루 좋은 효과를 가져 온다. 우선 생활의 변화를 느끼게 한다.

 

다른 사람들과의 교류와 타인들의 삶을 보고 듣는 것을 통해 정신적인 자극을 얻게 된다. 삶에 대한 긴장과 의욕을 북돋운다.

 

집안에 틀어박혀서 고독하게 지내며 오래된 마음의 상처를 키우거나 육체적고통에 골몰하며 하루를 보낼 것이 아니라. 세상일에 적극적으로 참여 하라.

 

그럴싸한 행사나 모임에 초대받거나 집회에 주도적 역할을 하는 것만이 참여하는 것이 아니다. 옛 친구를 만나 차(茶) 한잔을 나누며 담소하는 것,

 

결혼식이나 축하연, 명절이나 제사, 이런 것들도 노인에게는 사람들과의 교류라는 의미를 갖는다.

 

문화예술 행사에 적극 참여 하는 것은 더욱 멋진 일이다. 예술이다, 문화다, 알아듣기는 했지만 사실 직접 접하고 누리며 살아온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돈벌이 하며 살아가야 하는 현대사회가 그리 여유자작 할 수없기 때문이다. 그것도 은퇴한 노년이 되면 즐길 수 있는 혜택이다.

 

은퇴 하고 노후를 보내고 있는 이들에게 가장 중요 한 것은 돈을 비롯한 삶의 여건이 아니라 삶을 살아가는 적극적인 생활 자세이다.

 

모아 놓은 몇 푼의 돈보다도 이러한 적극적이고 활동적인 생활태도가 건강을 유지시켜 줄 것이며 삶의 질을 높이는데 더 중요한 요소이다.

 

한 연구 보고에 의하면 빙고 게임이나 카드놀이처럼 비활동적인 사교활동일지라도 환자의 병을 호전시키고 수명을 연장 하는 효과가 있다고 밝히고 있다.

 

활기찬 노년을 원한다면 집안에만 틀어박혀 있지 말고, 밖으로 나가 적극적으로 참여 하라.

 



'☞가로등 > 자유공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감사(感謝)하며 사는 삶  (0) 2024.05.22
풍족함이 문제이다.!.  (0) 2024.05.21
바람직한 노년의 마음가짐  (0) 2024.05.13
늙음도 멋지게 수용(受容)하기  (0) 2024.05.09
효도(孝道) 10훈(十訓)  (0) 2024.05.07